

조경작업이나 그림에서도 누가 더 넓게 전체를 인지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물의 차이는 확연히 구별된다.
생각하기? 자 이제 자신의 정원을 조경사에게 맞기려 한다면 위에서 왼편과 오른편의 조경사중 누구에게 맞길것인가?
헤어 컷의 개념적 이해도와 기존 시술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점
헤어 컷 기술을 배울 때 간과해선 안 될 것은 어떤 개념에서 접근해야 하는지의 여부다. 큰 개념적 구상 없이 눈앞의 헤어에만 집중하는 것은 마치 조경사가 숲 전체를 보지 못하고 하나의 나무 밑에서 가지만 쳐내는 것과 같다. 결국 전체의 조화된 아름다움을 살리지 못하고 실수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헤어 디자인에서도 전체 디자인에 대한 구상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아갈 방향을 정확히 인지하고 구체적인 부분들을 시행해나가야만 완성도 높은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헤어 컷과 다른 조형예술의 차이는 머리카락이 도해도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을 수 없다는 점이다.
당연하면서도 간과되기 쉬운 이 디자인의 개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헤어 컷의 또 다른 어려움은 시술이 끝날 때까지 누구도 완성된 디자인의 모습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자연히 헤어 디자이너가 의도한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기 어렵게 된다.
또한 머리카락은 한 번 자르면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의 실수조차 용납되지 않는다. 한번의 실수는 전체 완성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 헤어 컷을 시작하기 전, 구상된 디자인을 미리 알기 어렵다.
- 헤어 컷을 시술하면서 의논과 토론을 하는 것이 어렵다.
- 실수를 되돌리는 것이 불가능하여 새로운 시도 자체가 어렵다.
- 전체 디자인을 먼저 확인하고 컷을 완성 해나가기 어렵다.

시술자의 각도는 주위 학생들의 각도감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차이가 생긴다.